자동차 이야기 햄버거 메뉴

보령 해저터널 개통 관련 정보

 

국도77호선, 보령에서부터 태안간을 연결하는 해저터널을 포함한 도로 건설이 11월 완공되어 올해 개통이 될 것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또한, 이 도로의 개통과 더불어 인근에 서해안에 국내 최초 섬과 섬 연결하는 해상 케이블카가 보령 원산도에 설치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4년 이것까지 완성되면 서해안 관광의 대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도 77호선 보령해저터널 위치

 

안면도에는 홍성에서 나와 삽교천 방조제를 지나 안면도로 돌아 들어가야했는데, 이 도로의 개통으로ㄷ 대천IC를 지나 원산도를 통해 안면도 고남면으로 바로 접근 가능한 길이 열리게 됩니다. 비단, 다른 관광지의 개발이 아니더라도 획기적으로 이 일대 교통이 변화될 수 있는 도로의 개통이 반년도 채 남지 않아 매우 기대가 됩니다. 보령해저터널의 위치가 아주 기가막힌 곳에 잘 잡은 것 같습니다.

 

보령해저터널의 관통은 2년전인 2019년 6월 개통이 완료되었습니다. 충남 ㅗ령시 대천항~원산도 간 6,927m이 해저터널로서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입니다. 12년에 착공하여 7년 만에 양방향의 굴착을 NATM (New Austrian Tunning Method - 터널을 굴진하면서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뿥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파 들어가는 공법)으로 굴착을 했습니다.

 

 

국도 77호선(보령~태안) 도로 건설 정보

 

위치: 보령시 신흑동 ~ 태안군 고남면

사업구간: 총 연장 14.1km, 폭 16.5m (4차로)

도로구성: 교량 2개 (110m), 터널 1개 (6,927m, 해저터널)

 

도로의 필요성 :

천혜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갖추고 있어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어서 이를 위한 편의 확대 및 보령항~안면도간 직결로를 통해 거리는 75km, 시간으로는 80분을 단축할 수 있어 물류비용의 대폭 절감이 가능. 

또한, 보령과 태안의 낙후 지역을 개발 촉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77호선 구간, 1공구
보령해저터널 조감도
국토77호선 구간, 2공구
원산안면대교, 조감도 (이미 개통)
카카올맵 로드뷰

원산안면대교는 이미 개통하여 원산도까지는 쉽게 접근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세계의 긴 해저터널

일본 동경 아쿠아라인 : 9.5km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 : 7.9km

에이커선더 : 7.8km

오슬로피요르드 : 7.2km

한국 보령해저터널 6.9km

 

 

보령해저터널 정보

 

보령 해저터널은 상행선과 하행선이 따로 분리된 터널입니다.

상행선인 원산도 방향 2019년 2월 20일 관통

하행선인 보령 방향은 2019년 6월 10일 관통,

총 7년이 걸린 굴착이었습니다.

보령해저터널 정보
해저터널 조감도와 안면원산대교
보령해저터널 단면 조감도
보령해저터널 수중 조감도

 

 

TJB 서해안 관광 뉴스 소식

 

보령원산도 해상 관광 케이블카

원산도와 산시도를 연결하는 케이블카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총 길이 3.9km, 서해바다와 주변 90여개 섬을 볼 수 있는 해상 케이블카로, 서해안 관광 자원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원산도에 2000실의 리조트와 해양치유센터 조성 예정이며, 이는 서해안 관광 시대를 개척해 보겠다는 의지입니다. 안면도만으로도 매력적인 서해안 관광이 더 멋지고 더 크게 개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령원산도 해상 관광 케이블카
보령원산도 해상 관광 케이블카
보령원산도 해상 관광 케이블카
보령원산도 해상 관광 케이블카

 

 

서산 간월도 관광지 조성사업

 

55000m2 제곱 관광지

 

지하2층, 지상 19층 호텔과 리조트 2024년까지 추진을 한다고 합니다.

간월도 간월암 사이 바다위 110m 탐방로를 설치한다는데, 매우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통어로방식 독살체험장이 2400m2 로 설치도 된다고 하니, 여러가지 체험도 가능한 멋진 장소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서산 간월도 관광지 조성사업
서산 간월도 관광지 조성사업

 

 

 

 

댓글
위쪽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