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도양평 고속도로 공사 현황 (2022년 개통 예정)
화도양평 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으로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부터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입니다. 2014년부터 공사를 시작했으며, 완공하여 개통은 2022년 말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수도권 제2순환 및 연결 고속도로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www.gg.go.kr/contents/contents.do?ciIdx=986&menuId=2658
수도권 제2순환로는 서쪽부터 김포-파주-양주-포천-남양주-양평-이천-안성-평택-오산-화성-안산-인천-김포를 잇는 총 261.5km 길이의 건설사업입니다.
화도양평 고속도로는 위 지도의 4번 구간으로 총 연장 17.62km로 시행사는 한국도로공사입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양평IC에서 끊긴 부분부터 서울양양고속도로 화도분기점을 연결하는 도로입니다.
8번 구간 봉담송산 고속도로의 경우, 2021년 4월 28일 (포스팅 작성 기준 1주일도 안 남았습니다.) 개통됩니다.
화도양평 고속도로 공사 내용
- 사업연장: 17.62km
- 공사기간 2014년 ~ 2022년 (처음 시작시 목표는 2020년이었음)
- 차로수: 4차로
- 구간 :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 사업효과: 수도권제1순환선을 보완하는 제2순환축 구축,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서울춘천고속도로의 연계
화도양평 고속도로 주요 시설물
- 출입시설: 분기점 1개소 (화도 분기점),
나들목 3개소 (조안IC - 국도45호선, 서양평하이패스IC, 양평IC - 국도6호선)' - 휴게소: 양평휴게소
- 터널: 6개소 / 총 12,102m
- 교량: 13개소 / 총 2,175m
화도양평 고속도로 노선도
서울양양 고속도로(서울춘천 고속도로)와 분기되는 화도분기점
남쪽으로는 양평나들목에서 바로 연결됩니다.
전체 총 연장이 17.6km인데, 터널이 12.1km (약 70% 구간이 터널)인 고속도로입니다.
또한, 조안나들목을 앞두고 북한강을 장대교량으로 통과하는 노선입니다.
남은 기간 차질없이 공사가 진행되어 개통 예정 시기에 맞춰 개통이 되면, 고질적인 정체를 겪는 6번 국도의 문제를 조금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화도 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정리 마칩니다.
'도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담송산고속도로 노선도, 4월 28일 개통, 통행요금, 구간 (0) | 2021.04.26 |
---|---|
부산 을숙도 장림고개간 지하차도 공사 현황 및 개통 시기 (0) | 2021.04.24 |
봉담 송산 고속도로 개통 정보 개통일, 구간 (민자고속도로) (1) | 2021.04.20 |
양재대로 대모지하차도 공사 현황 (2024년 개통) (0) | 2021.04.14 |
올림픽대교 남단IC 개선 공사 - 2021년 말 개통 예정 (0) | 2021.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