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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담 송산 민자고속도로 개통 정보

 

수도권의 서남부지역 주택단지와 산업단지가 점점 커지면서 동서로 가로지르는 교통수요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의 일부로 들어갈 곳인데, 다른 구간보다 조금 앞서서 공사를 하고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기존에 개통했던 동탄~봉담 구간에 이어서 봉담부터 화성시 송산 구간까지 개통합니다.

이로써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동서 간 고속도로망이 조기에 구축되며, 또한 남북으로 이어지던 고속도로간의 연계도 더 좋아질 것입니다.

 

많이 궁금해하시는 개통일: 2021년 4월 28일 자정 개통 예정 민자고속도로 개통 정보

 

봉담-송산 고속도로 노선

봉담~송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주요 진출입로를 서쪽부터 나열하면

마도분기점 (마도면 쌍송리) ~ 마도IC (마도면 쌍송리) ~ 화성IC (남양읍 신남리) ~ 팔탄분기점 (팔탄면 하저리) ~ 남비봉IC (비봉면 청요리) ~ 남봉담IC (봉담읍 왕림리) ~ 화성분기점 (정남면 보통리)

이 구간을 연결하게 됩니다.

 

* 남비봉IC는 지역주민의 팔탄 병기 요청으로 인해 남비봉팔탄IC로 바뀔 수 있겠네요. 아직 최종인지는 확인이 안 되었습니다.

 

마도분기점은 평택-시흥 민자고속도로와, 팔탄분기점은 서해안고속도로와, 화성분기점은 평택파주 고속도로와 각각 분기하는 분기점들입니다.

평면 및 종단면도

 

봉담-송산 민자고속도로 개요

 

  • 사업명 : 봉담~송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 사업구간 : (시점)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평택~시흥 고속도로)
                 (종점)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서수원~오산~평택 고속도로)
  • 사업연장 : 18.3km (양방향 4차로)
  • 설계속도 : 100km/h
  • 사업비 : 4,328억원 
  • 건설기간 : 2017 ~ 2021년 (48개월)
  • 운영기간 : 2021 ~ 2050년 (30년)
  • 통행료 : 1,771원 (1종 최장기준, 도로공사 대비 1.008배)
  • 사업방식: BTO 방식 (Build-Transfer-Operate :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은 국가 또는 자지단체에 귀속되고 사업시행자가 일정기간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
  • 나들목 4개소 : 마도, 화성, 남비봉, 남봉담
  • 분기점 3개소 : 마도, 팔탄, 화성
  • 휴게소 1개소 : 남양졸음쉼터 (봉담방향, 송산방향)
  • 터널 2개소 : 1km 미만의 2개 단터널
  • 교량 현황 (생태육교 포함) : 43개소 ⇒ 장대교 (100m 이상) 11개소, 소교량 (100m 미만) 32개소

 

봉담-송산 민자고속도로 사업효과

 

연간 약 420억원의 편익 발생 예상합니다.

(통행시간 단축 261억, 물류비 감소 87억, 교통사고 감소 59억, 환경피해 감소 13억원)

주행거리 8.3km 단축, 주행시간은 26분 정도 단축 (CO2 5,510톤/년 감소)

 

이 도로로 인해 남양 뉴타운, 송산그린시티 등의 대규모 택지 개발지구와 화성 바이오밸리, 마도산업단지의 물류 수송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존의 조금은 낙후된 지역들을 관통함으로써 지역 발전을 함께 이끌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막바지 공사를 하고 있는 봉담 분기점 근처 오늘의 CCTV입니다.

봉담 송산간 고속도로, 봉담 마도 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소식이었습니다.

 

※ 개통을 앞두고 IC 정보 등 추가 업데이트 내용보기:

봉담송산고속도로 개통 4월 28일, 통행요금, 구간

 

 

봉담 송산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도로 노선

 

업데이트 글: 봉담송산고속도로 개통 4월 28일, 통행요금,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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