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햄버거 메뉴

애드센스 신청 1차 실패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2주 조금 넘게 지나서, 아래와 같이 '사이트에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라는 내용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한 번에 통과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고 하여, 큰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2주도 넘게 걸린 후 받은 메일이 실망스러운 결과이니 조금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어떤 문제인지, 애드센스 사이트로 들어가 봤습니다.

 

이 메일은 만나고 싶지 않았단다...

 

애드센스에 들어가보니 아래와 같이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라고 되어 '주의 필요' 표시가 떠 있었습니다.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는지 보통 세부정보 표시로 들어가면 나오기 때문에 세부정보로 들어가야 합니다.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

 

앱에 대한 자리표시자 콘텐츠를 포함하는 콘텐츠가 없습니다 

 

자세한 사유는 '제작 중인 사이트 또는 앱에 대한 자리표시자 콘텐츠를 포함하는 콘텐츠가 없습니다.'입니다.

아예 콘텐츠가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군요. 이 단어를 구글에 검색해 보면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옵니다. 

현재 저는 포스팅수가 30개 조금 넘게 있고, 구글 검색도 적지만 들어오고 있으니 서치콘솔 문제도 아닌 것 같은데, 뭐가 문제인지 찾아보다 보니, 저처럼 '자리표시자 문제'를 겪고 해결하신 분이 있어서 따라해 봤습니다.

제작 중인 사이트 또는 앱에 대한 자리표시자 콘텐츠를 포함하는 콘텐츠가 없습니다.

 

그것은 바로 티스토리 관리자 - 수익 - 애드센스 관리 화면에서 나오는 애드센스 광고 표시자리를 선택하지 않았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저는 HEAD 부분에 구글 애드센스 스크립트만 넣어두기만 하면 되는 것이라 생각하고, 따로 표시 선택은 안했습니다.

애드센스 관리 메뉴

 

아래와 같은 상태였습니다. 즉, 애드센스 연동까지만 하고 아래 표시할 부분은 따로 정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굳이 할 필요 없다고 생각했는데, 일단 해당 글을 작성하신 분은 이걸로 해결을 하셨다니 따라해 봅니다.

아무 위치도 고르지 않았던 애드센스

 

저는 일단 본문만 보시는 분들이 많고, 해당 자리표시자에 광고가 떴으면 한다는 제 의지를 구글봇이 알 수 있도록 본문 상하단을 골라두었습니다. 하나만 해도 될 것 같기는 하지만, 혹시나 해서 두 군데로 설정하고 저장을 해 두었습니다.

이렇게 자리표시자 콘텐츠에 대해 해결은 했다고 생각되어 재검토 요청을 합니다.

본문 사항단에 반응형 광고 선택

 

콘텐츠 없음 : 구글 서치콘솔에서 인덱싱 요청

 

구글 유입이 아주 간간히 나오고는 있으니 서치콘솔에 등록한 문제는 아닐 것이라 판단됩니다. 다만, 혹시나 문제가 있을지 몰라서 이 부분도 확인을 해 봤습니다.

서치콘솔 퍼포먼스 체크

 

 

그닥 노출은 많지 않지만, 그래도 유입이 되는 콘텐츠가 있다는 뜻은 크롤링이 제대로 된 페이지가 어느 정도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따로 URL 검사하고 크롤링 요청하고 하는 것은 안했습니다. 시간이 걸려도 보통 구글이 가져간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체크해 보니 그렇지는 않더군요.

에러는 없고, 유효 페이지는 22개?

 

유효 페이지를 확인하니 아래 주소들이 나옵니다.. 저는 URL을 숫자로 사용하지 않음을 해 놨는데, 크롤링은 숫자로 되어 있네요. 숫자로도 물론 접속 가능합니다. 다만 구글 검색에는 URL 숫자 사용이 아닌 문자 사용이 더 유리하다고 하여 장기적 안목으로 그리 골라두었습니다. 아쉬운건 마지막 크롤링은 25일이네요.. 현 시점 5월 1일 체크한 결과입니다.

크롤링된 페이지들

 

 

그럼 제외(Excluded)된 페이지는 무엇인지 확인을 해 봐야했습니다.

제외된 40 페이지

 

여러가지 경우가 나오는데, URL발견은 했지만 인덱스 안한 내용들이 문제가 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현재 29개가 있습니다.

29개 페이지

 

역시 몇 페이지는 안되어 있네요. 문제가 되는 URL 옆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3개의 아이콘이 나오는데, 하나는 URL을 복사하는 것, 다른 하나는 새창에서 여는 것, 마지막 검색 아이콘은 URL inspection을 하는 것입니다. 몇개는 눌러보니 이미 정상적으로 크롤링되어 노출중으로 뜨더군요. 

URL 검사

 

 

인덱싱이 안 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이 포스팅을 볼 정도면 이미 다 아는 내용이겠죠)

인덱싱 요청

 

하나 인덱싱 요청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포스팅이 더 늘어나기 전에 해 두는게 좋으므로, 모든 URL을 검사 후 인덱싱 안 된 페이지는 인덱싱 요청을 해 두었습니다.

 

마치며

애드센스의 '가치 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에도 다양한 사유가 항상 따라옵니다. 따라서 세부 내용을 꼭 확인 후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번에 제가 했던 것은 2가지 입니다.

 

1. 티스토리 관리자 - 애드센스 - 광고 표시 위치 선택

2. 구글 서치콘솔의 인덱싱 된 페이지 점검

 

구글 서치콘솔만 확인하면 됩니다. 네이버도 많이 확인하시는데, 애드센스는 구글이 운영하는 것이니만큼 구글봇이 잘 검색해 줄 수 있도록 해주는 것만 신경쓰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구글에 다시 재검토를 바로 몇 시간 만에 눌렀는데, 다음 결과가 나오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