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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2022년 개통하는 고속도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토 면적이 넓지 않아서 나라 전체가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을 것 같지만 높은 산이 많은 지역이 있어서 실제로는 그렇지 못합니다.

 

수도권에 너무 많은 인구가 모여 사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기도 하죠. 그래도 교통 음영지역 개선을 위해 복선 전철로 개통하는 철도 교통도 늘어나고 있고, 고속도로로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습니다.

 

2023년 개통 예정 고속도로 보러가기

 

2022년 개통 고속도로

매년 여러개의 고속도로 노선이 개통하기는 합니다. 이 글에서 개통한다고 정리를 해 놓아도, 개통여부는 사실, 그 날짜가 되어봐야 압니다. 개통 연기가 되는 사례가 많거든요. 특히 52시간 근무를 지켜야 하는 것으로 인해 조금 늦어지는 곳도 있습니다. 근로자의 일과 삶의 밸런스를 고려한 조치니까 이 정도는 감수하고 살아야겠죠.

 

1.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이천~오산 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동남쪽 부분을 연결하는 오산이천 고속도로가 2022년 3월 경 개통예정입니다. 동탄분기점부터 곤지암분기점입니다.

 

경부고속도로 신갈 분기점의 정체를 피해서 천안, 안성, 평택에서 올라오다가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려는 교통량이 상당수 이쪽으로 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동탄 2신도시를 바로 나갈 수 있는 나들목도 있습니다.

 

또한 에버랜드로 진입이 쉽게 포곡IC도 생겨서 이용하기 편해지겠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이천~오산 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이천~오산 고속도로

 

2. 아산청주고속도로

아산청주고속도로의 전체 구간이 개통하는 것은 아니고, 서아산부터 천안분기점까지 20.86km 구간이 개통합니다. 

 

개통시기는 2022년 상반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아산으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것이 대폭 향상되고, 향후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동서로 연결하면서 우회로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도로는 당진인주간 고속도로와 인주염치간 고속도로로 더 연결될 예정입니다. 아산천안간 고속도로와 옥산오창 고속도로, 중간의 경부고속도로는 아산청주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중첩 구간입니다.

 

전구간이 완성되면 당진천안고속도로가 시원하게 뚫리는 것이 되겠습니다.

 

아산청주고속도로
아산청주고속도로

 

3.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시화멀티테크노밸리 구간

평택 시흥고속도로에서 시화분기점을 지나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까지 연결하는 도로가 2022년 상반기 개통을 예정에 두고 있습니다.

 

교통량은 엄청나게 많은 곳이고, 고속도로와 고속화도로가 많은 지역이어서 안산인천구간의 고속도로 필요성이 떨어지는지 수도권 제2순환도로 전체에서 가장 진척도가 느린 편입니다.

 

다만, 시화호 매립지에 건설된 시화멀티테크노밸리의 배후도로는 필요하여, 이 구간만 조기착공하여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MTV나들목부터 시화분기점 연결도로 위치는 아래를 참조하세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시화멀티테크노밸리 구간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시화멀티테크노밸리 구간

 

4. 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

광주광역시 외곽을 우회하는 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이 개통합니다. 이미 개통된 도로인 빛가람장성로와 고창담양고속도로와 합쳐지면서 광주의 북쪽을 반정도 순환하는 도로가 완성됩니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광주시내 정체를 피할 수 있는 것 뿐 아니라, 호남고속도로, 고창담양고속도로, 광주대구 고속도로를 서로 연결하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향후에는 완도광주고속도로(강진광주고속도로)와도 연결이 될 예정이기도 합니다. 남쪽 부분의 도로는 현재 설계중으로 당분간은 반쪽짜리 외곽순환 고속도로 역할을 합니다.

 

개통 예정 시기는 2022년 상반기입니다.

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
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

 

5.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광주와 마찬가지로 대구를 중심으로 한 외곽순환 노선도 전체가 완성되어 있지 않았는데, 이번에 상당 구간이 개통하면서 순환도로망이 완성됩니다.

 

개통 예정시기는 2022년 3월로, 달서~읍내 구간과 서변~상매(동대구)까지의 구간이 연결됩니다. 

 

이번 도로는 4차 순환도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로써 대구는 외곽을 크게 순환하는 도로망을 갖추게 되었고, 대구 뿐 아니라 대구를 중심으로 한 주변 지역간의 교통을 원활하게 해 주게 됩니다.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6. 경부고속도로 동이옥천 확장

경부고속도로의 왕복 4차선 구간이 얼마 안 남았는데, 이 중에 옥천에서부터 청성졸음쉼터까지의 구간을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가 올해 마무리 됩니다.

 

동이옥천구간을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왕복 4차선인 구간을 확장하게 됩니다. 이 모든 공사가 완료되면 경부고속도로는 전구간이 왕복 6차선 이상이 되게 되어, 우리나라의 등뼈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경부고속도로 동이옥천 확장
경부고속도로 동이옥천 확장

 

7. 구리안성고속도로 

서울세종고속도로, 제2경부고속도로, 포천안성고속도로, 구리안성고속도로 등 다양한 이름이 붙어 있는 도로입니다. 공사가 시작되는 시점 기준으로는 구리안성이 맞고, 고속도로의 끝지점을 기준으로는 포천안성이 맞습니다. 물론 안성에서도 세종까지 안성세종고속도로가 연결되니, 포천세종고속도로도 맞는 것이죠.

 

서울로 진입하는 고속도로의 신설로 많은 기대가 되는 고속도로입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제한속도 시속 140을 적용한 구간이 있기도 합니다. 용인분기점부터 남안성분기점까지는 제한속도로 140으로 설계되어서 한국의 아우토반 역할을 할 것이겠네요.

 

오산이천고속도로와도 분기하기 때문에 경기도 남부 지역의 고속도로망이 크게 편리해 지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개통시기는 2022년 말이었는데, 2023년으로 연기가 된 것으로 알고 있기는 합니다. 

 

현재 서울에서 한강을 건너는 교량인 고덕대교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건설중이어서, 혹시나?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하기는 하는 노선입니다.

 

구리안성고속도로
구리안성고속도로 

 

8. 그외

그 외 고속도로 중 양평화도 고속도로가 원래 2022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중이었으나, 현재 2023년 개통으로 연기가 된 상황입니다.

 

전체적인 노선을 보면, 강원도 남부와 경북 북부의 태백산맥 지역의 고속도로가 많이 부족하기는 한 상황입니다. 제천에서 삼척구간의 고속도로 건설 소식이 올라왔으면 하는 바람이 듭니다.

 

또한 아쉬운 부분은 중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의 확장은 정보가 없는 부분입니다. 그 도로의 개통 자체가 물류를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승용차들은 매우 답답하게 이용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상 2022년 개통 고속도로에 대한 정보 정리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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